수단어린이장학회 여러분, 안녕하세요? 에티오피아 딜라에서 인사드립니다.
저희가 활동하는 에티오피아는 정교회 국가입니다. 그래서 우리 가톨릭교회는 사회 개발위원회 (ECCSDCO)를 통해 에티오피아의 여러 지역에서 활동하는 비영리 에티오피아 거주 자선 단체(NGO)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가톨릭교회는 교구, 수도회들과 협력하여 사회 개발과 교육, 건강, 농업, 환경보호 및 기타 사회 복지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살레시오 수녀들 역시 1986년부터 에티오피아 남쪽에서 북쪽까지, 딜라(1986), 즈웨이(1987), 아디스 아바바(1990), 아디스 아바바 볼레 부블라(2010), 아드와(1996) 그리고 구브리에(2016)등 6개 공동체에서 선교사 수녀 30여 명과 본토 출신 수녀 6명이 교육 및 건강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남부 지역인 딜라에 있는 우리 딜라 공동체의 설립 배경은 이렇습니다.
콤보니 남자수도회와 여자수도회 선교사들이 함께, 처음으로 딜라 지역에서 선교를 시작하였습니다. 신부님들은 교구에서 일하며 교육사업 외 다양한 사회 및 사목 활동을 시작했고, 지역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도시 주변의 여러 마을을 순회했습니다. 수녀님들은 신부님들과 협력하여 1973년에 자비의성모 유치원을 설립했습니다.
1984년에 콤보니 신부님들은 살레시오회 신부님들에게 사업을 물려주고 떠났고, 살레시오수녀회는 2년 후인 1986년에 딜라에 도착했습니다. 살레시오회는 이곳 딜라에서 초등학교 2개와 고등학교 2개를 확장 및 발전시켰고, 도움이신 마리아 본당을 통해 가톨릭신자 2000여 명의 신앙생활과 지역 복음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살레시오 수녀들은 이미 있던 오래된 유치원(학생200여명)과 또 다른 유치원(학생400명)을 맡아서 30명의 교직원과 함께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여성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고 작은 재봉소를 열었는데 지금은 학생 500여 명, 교직원 30여 명과 함께 3개 전문학과(패션, IT, 비서양성)가 있는 전문기술학교로 거듭났습니다.
마을에는 가난하고 병든 아이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돌보기 위해 작은 진료소를 열었는데, 뜻밖에도 많은 환자가 찾아오자 수녀님들은 주민들의 필요성을 느끼고 새 병원을 짓는 방안을 계획하게 됩니다. 이전에 저희 클리닉은 지역 사회에 “돈 보스코 미디엄 클리닉(Don Bosco Medium Clinic)”으로 알려졌습니다.
클리닉에서 일하던 의사 수녀님이 돌아가셔서 2017년에 진료소가 문을 닫은 후, 많은 주민의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우리는 진료소를 다시 여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시 개원한 새로운 클리닉은, 성모님의 도움을 받아 사회의 더욱 가난한 빈민 계층을 위해 저렴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담아, “도움이신 마리아 미디엄 클리닉(Mary Help Medium Clinic)”으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도움이신 마리아 미디엄 클리닉 의료 서비스의 직접 수혜자들은 민감한 치료, 예방 및 건강 증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임기 여성, 청소년과 5세 미만 어린이, 소외된 사람들 및 HIV/AIDS와 성병에 걸릴 위험이 더 큰 지역 주민들에게 특히 주의를 기울입니다.
클리닉은 직접 수혜자인 어머니와 어린이를 특별히 돌보며, 대상 지역에서 15만 2,26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클리닉에서는 집중 성장 모니터링(GM)과 영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매주 100여 명의 어린이와 결핵환자, HIV환자들에게 식량을 나누어 줌으로써 영양실조가 감소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이 영양 프로그램도 지속적인 가정 방문과 관심이 요구됩니다.
2021년 7월, 수단어린이장학회로부터 초음파 기계 구입비를 지원받아 새 기계를 설치한 후 우리 진료소는 주민들에게 이전보다 더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매주 월요일·수요일·금요일에 방사선과 전문가가 와서 환자들의 진료를 보고 있습니다.
특히 산부인과에서는 초음파 기계를 사용하여 산모의 산전 관리를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초음파 기계를 사용하면 임산부를 추적하여 태아의 발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상을 감지하고 때에 따라 분만을 계획하거나 다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종양이 커짐을 감지하고 예방하기 위해 젊은 여성과 산모를 대상으로 초음파 유방 촬영술을 시행합니다. 여성 환자에게 중요한 또 다른 연구는 가임 여성의 자궁과 난소에서 종양을 감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산부인과가 아닌 갑상선결절, 담낭결석, 신장결석, 전립선성장, 간종양, 췌장, 위 등의 다른 병리학에서도 초음파 기계를 사용하여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 진료소는 개인 병원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환자들의 병원비 부담이 적기 때문에,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진료소에 최신장비가 도입되자, 지역민들의 의료신뢰도도 더 높아졌고 다른 지역까지도 소문이 나서 우리 진료소를 찾는 환자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딜라에서 주민들의 심각한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돕겠다는 중대한 사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명을 실현하는 데 꼭 필요했던 초음파 기기를 새로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수단어린이장학회 후원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승희 로사리아 수녀 / 살레시오수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