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수단어린이장학회 여러분께,
남수단 톤즈에서 주님의 평화를 빕니다.
저는 도움이신마리아수녀회의 샨티 수녀입니다. 수단어린이장학회의 아낌없는 지원에 감사드리고자 이 편지를 씁니다. 여러분의 후원은 우리 남수단 사람들의 삶을 크게 바꿔놓았습니다. 우리는 누구의 관심도 받지 못했던 이 나라가 여러분의 사랑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똑똑히 보았습니다. 특히 가난하고 어려운 자들에게 보내주신 사랑은 저희 삶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남수단은 2011년에 독립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해에 걸친 내전으로 인해 심각한 인도주의적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55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극심한 기아에 직면해 있으며 인구의 60%가 긴급 지원을 필요로 하는 상황입니다.
2013년에 수도 주바에서 발생한 정치 위기 이후, 남수단의 내전은 국가적, 정치적, 민족적 갈등으로 발전했습니다. 본디 평화로웠던 많은 지역이 빠르게 퍼져나가는 내전으로 인해 죽음의 땅이 되었습니다. 수천 명의 여성, 어린이, 남성들이 죽었고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재산이 파괴되어 생계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이 잔인한 전쟁 이후로 약 350만 명의 사람들이 자신의 집을 떠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현재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큰 난민 위기입니다. 농장과 가축을 버리고 떠나야 했던 난민들은 가족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수단을 잃었습니다. 심지어 국가 전체가 끊임없이 상승하는 물가와 식량, 연료 가격에 타격을 입고 경제 위기로 소용돌이쳤습니다. 무역이 어려워지니 지역 시장 공급량도 줄어들었고, 대부분 지역에서 비축한 식량도 곧 바닥날 지경입니다. 그나마 구할 수 있는 식량은 이미 일반 가정의 수입을 훌쩍 넘는 가격이 되었습니다.
2017년 2월, 몇몇 지역에서는 기근으로 1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피해를 보았고 지금까지도 배고픔과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들에게 정부와 인도주의 기관들이 긴급 지원을 했고, 잠시나마 기근을 잠재울 수 있었습니다. 이상이 남수단의 현재 상황입니다.
톤즈의 상황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바로 작년에 톤즈 동쪽 부족과 북쪽 부족 사이에서 충돌이 있었고, 이로 인해 병원 시설과 그들이 가진 모든 것이 파괴되었습니다. 많은 주민이 목숨을 잃었고, 남은 사람들은 집과 재산을 잃었습니다. 그러자 치료를 받기 위해 이태석기념병원까지 걸어오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저희는 선교 활동 외에도 초중등 교육, 기초 의료, 여성 지원 등 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도움이신마리아수녀회 수녀들은 주로 기초 의료 지원, 교육, 사목활동, 한센병 환자 및 여성, 어린이 케어 쪽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에는 수단어린이장학회에서 지원해주신 덕분에 한센인을 위한 이동진료소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후원은 고통받는 우리 주민들에게 크나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이곳에서 11년을 일했습니다. 현재 남수단은 고통 속에 있습니다. 모두가 배고파하고, 모두가 아파합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는 여러 기관과 후원자분들의 도움을 받아 저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이들을 도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파하는 주민들의 상태를 보는 것은 매우 슬픈 일입니다. 마을의 한센인들을 방문할 때, 우리는 학비를 내지 못하여 학교에 갈 수 없는 많은 아이를 봅니다. 교복이나 학용품을 살 돈이 없는 것은 물론입니다. 또한 길거리에는 부모의 사랑과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생존을 위해 먹을 것을 찾아 돌아다니는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이 우리에게 보내주신 사랑과 지원은 매우 큰 위로와 격려가 됩니다.
수단어린이장학회가 남수단의 가장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보내주신 끊임없는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이곳 사람들의 삶을 더 안전하고 나은 방향으로 만들기 위하여 함께 일할 것이고, 여러분께서 더 많이 기도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원에 큰 감사를 드립니다. 남수단에 보내주신 여러분의 희생과 사랑을 하느님께서 축복해 주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샨티 안토니 수녀 / 도움이신마리아수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