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파푸아뉴기니 살레시오회에서 청소년 사업을 관리하는 리타 세르토입니다.
이번에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에서 도와주신 저희 아라이미리 돈보스코중고등학교와 도미니코사비오초등학교가 어떤 곳일지 궁금하셨을 것 같습니다. 아라이미리는 파푸아뉴기니의 수도인 포트모르즈비에서 해안가를 따라 약 400km 정도 떨어진 지역입니다. 파푸아뉴기니에 진출한 살레시오회는 이곳에 첫 공동체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살레시오회 아라이미리 공동체는 중고등학교 한 곳과 초등학교 두 곳, 미취학 아동을 위한 학습센터 두 곳을 운영하여 외딴 지역의 학생들을 돕고 있습니다.
돈보스코중고등학교 컴퓨터실 및 컴퓨터 20대 지원
돈보스코중고등학교는 파푸아뉴기니 정부와 협력하여 운영하는 학교입니다. 2022년 재학생은 총 300명으로 남학생이 210명, 여학생이 90명입니다. 그리고 모든 학생이 기숙사에서 삽니다. 신부님들이 남학생을 돌보고 수녀님들이 여학생을 돌보지요.
학교가 있는 아라이미리는 파푸아뉴기니에서 가장 외진 지역 중 한 곳입니다. 수도와 고립되어 있어서 전기나 도로 제반이 미비하고, 의료혜택도 받지 못하는 작은 마을입니다. 그 때문에 많은 학교와 기관이 여러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살레시오회는 이러한 어려움이 평등한, 양질의 교육을 가로막는 장벽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가난한 지역과 가정의 학생들이 가난하다는 이유만으로 교육을 받을 때 현대 기술을 접할 기회를 박탈당해서는 안 됩니다.
오늘날 현대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는 컴퓨터입니다. 그러나 학교에는 오래되고 컴퓨터 다섯 대만이 있을 뿐이었습니다. 더욱이 독립된 컴퓨터실도 없었습니다. 학생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길고 긴 대기 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이때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로부터 새 컴퓨터를 지원해주겠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저희는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의 지원으로 컴퓨터 20대를 새로 구비했고, 이전보다 훨씬 빠르고 쾌적한 컴퓨터실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아니었더라면 저희의 형편으로 새 컴퓨터실은 꿈도 꾸지 못했을 것입니다.
도미니코사비오초등학교 교실 증축
아라이미리 공동체는 도미니코사비오초등학교를 통해 가난한 가정의 초등학생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아라이미리에서 돈보스코중고등학교보다도 더 외진 마을에 있습니다. 특히 문맹률이 심각한 곳인데, 주민 대부분이 초등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그들의 자녀들은 더욱 교육과 멀어진 상태입니다.
도미니코사비오초등학교는 저희가 운영하는 초등학교 두 곳 중 한 곳입니다. 매년 약 200명의 학생이 등록하며, 3학년부터 8학년까지 여섯 개 학년을 운영합니다.
이번에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의 지원을 받아 3~5학년을 위한 교실 세 개를 보수하고 증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실에 책상, 의자, 칠판 등 학습에 필요한 가구와 비품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교실 완공 후 축복식을 할 때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후원회원 여러분을 다 같이 기억했으며, 참으로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었습니다.
저희에게 어린이·청소년 교육은 소외된 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돕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살레시오회는 계속하여 교육을 통하여 가난한 사람들을 지원하고 이들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돈 보스코의 마음으로 선(善)의 가치와 너그러움을 전할 것입니다.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저희를 기꺼이 도와주신 그 마음을 주님께서 축복해 주시기를 기도드립니다.
리타 세르토 동역자 / 살레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