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후원자 여러분,
남수단 톤즈에서 반가운 인사를 전합니다. 저는 도움이신마리아수녀회의 샨티 수녀입니다.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의 아낌없는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지원은 이곳 남수단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 잊혀진 땅과 불우한 사람들을 위한 여러분의 사랑은 다음 세대로 전해질 것입니다.
2013년, 수도 주바에서 발생한 전력 위기가 점점 남수단의 국가적, 정치적, 인종적 분쟁으로 번졌습니다. 분쟁은 본디 평화로웠던 여러 지역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수천 명의 여성, 어린이, 남성이 사망했고 수백만 달러 상당의 재산과 생계 수단이 파괴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약 350만 명의 사람들이 잔인한 전쟁으로 인해 고향을 떠나야만 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현재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큰 난민 위기입니다. 농장과 가축을 버려야 했던 사람들은 가족을 먹여 살릴 수단을 잃었습니다. 식량과 연료 가격이 치솟아 가뜩이나 상승하는 생활비에 압력을 가하는 등 경제가 점점 최악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무역이 중단되었고, 현지 시장에서도 물자 공급이 중단되어 대부분의 지역에서 식량이 점차 고갈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있는 식량도 너무 비싸서 일반 가정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2017년 2월에는 기근이 선포되기 시작하여 1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영향을 받았고,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위기에 처했으며 지금도 기근이 계속되어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대중, 정부 및 기타 인도주의 기관 지원 덕분에 기근의 확산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남수단의 현재 상황입니다.
남수단의 와랩 주, 톤즈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바로 작년에 톤즈 동부와 북부에서 부족 간 충돌이 발생하여 병원과 모든 것이 파괴되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고 집과 모든 재산을 잃었습니다. 많은 주민이 그 여파로 입은 부상을 치료하기 위해 먼길을 걸어서 이태석기념병원으로 왔습니다. 오늘날에도 분쟁은 계속되고 있으며 병상과 의약품 부족으로 인해 사람들은 많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톤즈 살레시오회는 일반적인 사목 활동 외에도 초등 및 중등 교육, 보건의료, 여성 인권 증진 등 지역 주민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수녀들은 1차 보건의료, 교육 및 사목 활동, 나환자와 여성 및 아동 돌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가 이태석기념병원과 이동 진료소, 한센인들을 위해 지원하는 후원금은 고통받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12년 동안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남수단의 상황은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모두가 굶주려 있습니다. 현지 통화의 가치는 점점 하락하고 있고 그 결과 상품 가격이 너무 높아져서 가난한 사람들은 시장에서 물건을 살 수 없으며 배고프고 연약한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우리는 관대한 후원자분들과 후원회의 도움을 받아,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그들을 도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상황을 보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한센인 주거지와 마을을 방문하다 보면 학비, 교복, 책값이 없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거리에는 부모의 사랑과 보살핌을 전혀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고, 생존을 위해 먹을 것을 찾아 돌아다니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이 보내주시는 도움은 큰 위로와 격려가 됩니다.
가장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친 이태석 신부님처럼, 아낌없는 도움을 주는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저희를 위한 지속적인 기도를 부탁드리며, 저희 또한 여러분을 위해 기도하며 이곳 주민들의 삶이 더 나아지고 안전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후원회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남수단을 위해 도움과 지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의 희생과 노고에 주님의 축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샨티 안토니 수녀 / 도움이신마리아수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