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여러분,
부활하신 주님의 이름으로 남수단 주바에서 인사드립니다!
저는 조셉 칸 응우옌 신부입니다. 저는 아일랜드에서 6개월간의 영어 연수를 마치고 2007년 1월 15일부터 남수단 선교에 자원하여 파견되었습니다. 저의 첫 선교지 경험은 톤즈 공동체였습니다. 그때부터 이태석 신부님이 휴가를 위해 집을 떠나 암을 발견하기 전까지, 사랑하는 이태석 신부님과 함께 살게 된 것은 저에게 큰 축복이었습니다. 그는 저에게 훌륭한 아버지이자 친구였습니다. 새로운 환경과 문화적 충격으로 힘들어하는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는 제 마음속에서도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며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라리아에 걸린 저에게 주사를 놓아주곤 하셨지요. 그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었고 가난한 사람들, 특히 한센병 환자들에 대한 사랑은 그의 마음속에 아주 특별한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저는 그를 결코 잊은 적이 없으며 같은 공동체에서 그와 함께했던 시간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주님의 축복과 열매가 그에게 있기를 기도합니다.
친애하는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여러분, 돈보스코 공동체, 가난한 청소년, 한센병 환자, 수단과 남수단 관구의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여러분의 관대함과 연대에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그리고 여러분과 함께 이태석 신부님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함께 일하고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저는 신부님이 하늘나라로 가신 후 신부님의 뜻을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여러분 후원자들의 수고를 통해 깨달았습니다. 여러분의 아낌없는 기부가 이곳 수단과 남수단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음 세대는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 지원을 감사하게 기억하고 기념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 모두에게 풍성한 축복을 내리시기를 기원합니다.
- 직원 급여 및 의약품 – 톤즈 이태석기념병원 – 남수단
이태석 신부님은 살레시오회 톤즈 공동체를 가난한 이들을 위한 보금자리이자 병원이자 교회인 육체적, 영적 치유의 장소로 만드는 것을 꿈꿨습니다. 또한 이곳은 젊은이들의 위대한 미래를 위한 교육의 장이기도 합니다. 그는 젊은이들의 삶을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일했습니다. 지난 12년 동안 이 병원은 하루에 한 끼 식사도 해결하기 어려운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치료했습니다.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에서 의약품과 장비, 직원들의 월급을 지원하시면서 병원이 잘 운영되고 병자와 가난한 사람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기에 지금까지 병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 거리의 아이들을 위한 우물
살레시오회 와우 공동체는 생존을 위해 집을 떠나 마을로 오는 가난하고 취약한 아이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시장에서 걸인이나 도둑으로 전락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우울증과 굶주림으로 인해 마약 중독자가 됩니다. 와우 공동체에 길거리 아이들의 재활을 위한 아동 돌봄 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그러나 센터에는 아이들이 마시고, 목욕하고, 씻는 등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물이 부족했습니다.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는 시추공과 우물을 뚫어 거리의 아이들에게 물을 공급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이제 아이들은 깨끗한 물을 마시고, 목욕하고, 옷을 세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센터에서 깨끗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리의 아이들을 사랑해주신 한국의 후원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빌팸 돈보스코 초등학교 책걸상 지원
빌팸 돈보스코 초등학교는 와우 지역의 빈곤층 아이들을 위한 교육 기관입니다. 659명의 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아이들은 책상과 의자가 부족해 대부분 교실에서 바닥에 앉아 수업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필기를 하거나 공부에 집중하는 데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는 학생들에게 책상과 의자를 지원하여 아이들의 마음을 위로했습니다. 빌팸의 아이들은 수단어린이장학회를 통한 한국 후원자들의 큰 지원에 매우 감사하고 있습니다.
- 콰족 돈보스코 초등학교 교실
콰족은 농부들을 위한 땅이라고 불립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홍수와 가뭄으로 인해 농부들의 자녀들은 마을 내 학교를 거의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전에 수단어린이장학회의 지원으로 콰족 아이들을 위해 8개의 교실을 지었습니다. 또한 작년에 우리는 120명의 아이를 수용할 수 있는 유치원 교실 2개를 추가로 지었습니다.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는 교육은 부유층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던 아이들의 마음을 깨우쳐주었습니다. 콰족의 가장 가난한 사람들을 일으켜 세우는 데 사랑과 관심을 갖고 기여해주신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과 수단어린이장학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남수단 청소년을 위한 대학교육
남수단은 수단과 분리된 지 12년 된, 인구의 70%가 청소년인 국가입니다. 이들 대부분은 작은 마을 출신으로 교육은 엘리트만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신생 국가에 올바른 리더십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살레시오회는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의 도움을 받아 청소년들을 대학에 보내 고등교육에 투자했습니다. 지난 12년 동안 250명 이상의 학생들이 남수단 대학을 졸업했으며, 이들 대부분은 기업에 취업했습니다. 현재 23명의 학생들이 남수단에서 학위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책임감 있는 훌륭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에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 카르툼 돈보스코 초등학교 교육 지원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는 카르툼에 있는 초등학교 3곳과 중학교 3곳을 지원했습니다. 각각은 와히다 돈보스코 초등학교와 중학교, 카넷 초등학교, 굽바 중학교 그리고 데카나트 돈보스코 초등학교와 중학교입니다. 이 학교들은 카르툼 칼라칼라 지역의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모두를 위한 학교입니다.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의 교육 지원으로 학교의 인프라와 가구를 유지하고, 아이들에게 문구류를 제공하며, 칼라칼라와 그 주변 지역의 가장 가난하고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의 교육을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1800명 이상의 학생들이 교육 지원을 통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상이 2022년 남수단에서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가 이룬 위대한 성과입니다. 가장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모든 것을 보내주신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남수단 주민들의 더 나은 삶과 안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원과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우리의 아버지이자 친구였던 이태석 신부님이 남수단에서 선교활동을 하는 동안, 그리고 그 후로도 남수단 주민들의 복지를 위해 아낌없이 후원해주신 모든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분의 사랑과 베풂이 대한민국 국민들의 마음을 통해 꽃향기처럼 퍼져나가길 기원합니다. 남수단에서 우리를 지원하기 위해 아낌없이 희생하는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하느님의 축복이 함께하길 바랍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완수하기 위한 여정에 살레시오회와 이태석신부의수단어린이장학회가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아낌없는 지원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하느님의 영광과 젊은이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앞으로도 함께 일하고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조셉 칸 신부, 보스코에이드 경리 겸 원장(디렉터) / 살레시오회
* 보스코에이드(Bosco Aid) : 수단·남수단 선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