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단어린이장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방글라데시 나자렛 초등학교를 위한 여러분의 지속적인 도움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작년에 2017년부터 시작했던 학교 신축 공사가 완료되어 조그마한 학교에서 좀 더 큰 학교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6월에 마타샤골에서 밧빠라 지역으로 새로운 학교 건물로 이동을 했습니다. 공간이 넓어진 만큼 아이들 숫자도 늘고(기존은 한 반에 25명, 새 학교는 40명) 기존에 있던 교실을 비롯하여 미디어실, 도서실 등 다양한 공간들이 생겼습니다. 교사들의 숫자도 전보다 두세 명이 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새로 신축한 학교로 옮기게 되어 책상과 의자가 더 필요해졌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것 중 망가진 것은 수리가 필요했습니다. 유치부는 책상이 없어서 바닥에서 공부하고, 그로 인한 불편함이 있어서 작은 책상을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불편한 상황들이 계속되면서, 학교의 비품이 절실히 필요했던 상황이었습니다.
가난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나자렛 학교는 학비로 한달에 100 다까(1,400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금액으로는 학교 운영이 참 어렵습니다. 특히나 교사들의 인건비가 2018년도에 비하여 300 다까(3.5 달러)가 인상되었습니다. 운영비 중 절반 이상이 교사들의 인건비이기 때문에 어느 달에는 교사들의 급여를 주기가 어려운 상황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교사들의 양성 또한 시급한 문제입니다. 좋은 교사들이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기에,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서 교사들을 교육하는 문제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수단어린이장학회의 도움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교사들의 인건비를 지원받아, 오전 정규 교육비와 오후의 공부방 교사 인건비를 지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학교로 이동하면서 필요한 많은 것을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두 명씩 함께 앉아서 공부할 수 있도록 2인용 책상과 걸상을 구매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교실에서 새 책걸상에 앉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정에서의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하여 달걀과 우유를 간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영양 보충을 도왔습니다.
아이들이 교복을 맞춰 입었고, 새 운동화를 신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일괄적으로 사서 나눠주게 되면 개인별로 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고려하여 각 가정에서 개인적으로 운동화를 구매하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이 흰색 운동화를 각자 사 와서, 학교에서는 영수증을 검토하고 프로젝트에서 정한 일정한 금액을 지원해주는 방식으로 운영했습니다. 영수증을 확인하고 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번거롭기도 하고,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방법으로 하나씩 확인할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회계담당자와 사무실 직원의 인내로 프로젝트가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수단어린이장학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나자렛학교의 규모가 커지면서 운영비, 특히 간식비와 교사들의 인건비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이 어려움을 잘 이겨내고 있습니다.
학교의 직원들과 교사들이 기쁜 마음으로 아이들에게 쏟는 배려와 인내심을 보고 있으면 놀랍기도 하고, 감동적이기도 합니다. 언제나 감사하고 기쁜 자세로 임하는 것을 보며 깊이 감사함을 느낍니다. 이렇게 많은 일이 여러분의 도움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늘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시는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방글라데시는 코로나 때문에 학교 휴교령이 내려졌습니다. 모두 어렵고 힘든 시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기도드립니다.
고정란 마리피앗 수녀 / 한국외방선교수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