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올 안정효 이사장님과 수단장학회 후원 회원님들께
아프리카의 가장 가난한 나라 중의 하나인 말라위의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을 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기도, 응원과 염려 덕분에 잘 지내고 있습니다. 또 장학회의 도움을 받아 하고 있는 공사들도 시기는 조금 연장되었지만 큰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장학회의 도움을 받아 진행되고 있는 공사 상황을 알려 드립니다.
1. 새로운 부지 담장 공사
현재 담장 공사가 필요한 자재인 벽돌과 시멘트 모래 등의 공급이 원활하여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부지 담장 공사는 예정대로 12월 말까지 공사를 끝낼 예정입니다.
(2013년 9월 28일 보내온 사진)
(2013년 12월 18일 보내온 사진)
2. 장애인우회로 프로젝트
장애인 우회로 공사가 계속 진행되고 있었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약간 지연되고 있습니다.
1) 기존의 학교 건물과 우회로가 조화를 이루기 위해 약 350Km 떨어진 Blantyre로부터 필요한 벽돌을 가져와 공사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사 기간의 지연과 운반비에 대한 비용이 예상보다 더 많이 지출되고 있습니다.
2) 장애인을 위한 우회로 공사를 하면서 기존에 있던 계단의 위치를 바꾸는 공사를 해야 했습니다. 또한, 우회로의 길이도 본래 설계보다 더 길게 연장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3) 공사 담당자가 병이 생겨 3주가량을 병으로 일을 하지 못했습니다. 또 새로운 일꾼들을 찾아야 했기 때문에 조금 늦어졌지만, 2013년 12월 31일 안에는 마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3년 9월 28일 보내온 사진)
(2013년 12월 18일 보내온 사진)
3. 교실 두 개 동 신축 공사
현재 한 개 동은 벽돌 쌓는 일이 거의 끝난 상태이고 다른 동도 벽돌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이 정도 속도라면 적어도 내년 1월 말까지는 교실 두 개 동 신축공사를 마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3년 9월 18일 보내온 사진)
(2013년 12월 18일 보내온 사진)
4. 도로 및 배수로 보수
중요한 부분은 거의 마친 상태이지만 마무리 작업이 필요합니다. 특히 배수로와 도로 중 훼손 부분을 보수하면 이 공사는 12월 말까지는 충분히 마칠 수 있다고 봅니다.
(2013년 12월 18일 보내온 사진: 비가 오면 진흙탕이었는데 이제는 비가 와도 깔끔하네요! ㅎㅎ)
5. 새 부지 확보 계획
새로운 학교 부지 중 일부가 법원에 계류 중에 있습니다. 땅과 집들을 보상해주려고 했지만, 토지국의 관계자들은 집만을 보상해주면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원래 토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도 많이 걸리는데다 오랫동안 담장을 치지 않고 땅을 방치해 두었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그만큼 시간도 지연되었습니다. 법원의 중재로 해결해야 하므로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공사가 끝나는 대로 보고서 작성해서 보내겠습니다.
아프리카, 특히 제가 있는 말라위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에 기꺼이 사랑의 나눔을 해주신 수단어린이장학회 여러분께 공동체를 대신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저와 공동체는 여러분의 지원에 감사하며 매일 기도하고 있습니다.
장학회의 도움으로 이곳의 많은 젊은이뿐 아니라 이곳의 어른들도 한국의 은인들께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이사장님과 이사님들 그리고 모든 후원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성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국에서처럼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상상할 수 없지만, 여기에서도 겸손하고 가난하게 되시어 우리 곁에 오시는 예수님을 맞이하기 위하여 잘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주님의 기쁜 성탄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주님의 은총과 평화가 여러분의 가정에 함께 하시길 기도합니다.
성탄 축하합니다.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주님 은총 안에서 행복한 날 되시길 기도합니다.
말라위에서
김대식 신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