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우는 컴퓨터 지원
안녕하세요!
저는 모잠비크 살레시오회에서 지역 프로젝트 책임자로 일하고 있는 엘리아스라고 합니다. 모잠비크 마툰도의 돈보스코 직업훈련학교와 돈보스코 청소년센터의 학생들을 대신하여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 후원자 여러분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마툰도 돈보스코 직업훈련학교는 1999년에 개교하여 2000년에 건설과, 자동차 정비과, 목공과 등 다양한 과를 갖춘 기술 전문학교가 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사회의 주요 산업과 취업 시장의 판도가 변하였고, 이에 따라 정부도 직업학교에 컴퓨터 교육 과정 신설을 요구했습니다.
우리 학교는 테테 마을의 외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대부분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에서 온 학생들이며, 한부모 가정이거나 조부모 또는 삼촌과 함께 사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학교를 운영하려면 외부에서 오는 지원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번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의 지원으로 저희는 컴퓨터실 설치와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컴퓨터 총 35대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기술교육 인프라를 잘 갖추어 아이들에게 제공하고 싶습니다. 청소년들이 가정 경제 여건이 안 좋다는 이유만으로 교육에서 소외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실에는 테테 마을의 더운 기후 때문에 에어컨도 설치하였습니다. 덕분에 아이들은 쾌적한 환경에서 배우고 싶었던 기술을 마음껏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서관에 설치한 컴퓨터로는 원격 도서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학생과 교사들은 실물 책이 없더라도 인터넷으로 원격 도서관에 접속하여 원하는 공부와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시기에 여러분의 기여는 매우 귀중합니다. 시골 마을에 사는 아이들에게 디지털화된 세상을 접하는 것은 바깥 세상으로 통하는 문을 여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세계는 물리적인 거리나 환경의 제약에서 점점 자유로워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컴퓨터 기기와 인터넷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아프리카의 외딴 지역에서는 꿈꿀 수 없는 일입니다. 이제 컴퓨터를 배우는 아이들은 디지털 언어라는 새로운 언어를 익히고, 구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로써 디지털 세상을 맛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세상으로 향하는 눈이 트이게 될 것입니다.
저희 마툰도 살레시오회 교육 공동체는 학생들의 교육 여건과 교사들의 수업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도움을 주신 이태석신부의 수단어린이장학회의 모든 후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지원은 앞으로 컴퓨터실을 사용할 200여 명이 넘는 학생들과 15명의 교사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정과 주위 사람들에게도 더욱 성장할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의 상상력이 더 넓은 곳으로, 더 먼 곳으로 뻗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며 저희의 기쁘고도 충만한 마음을 전합니다.
엘리아스 치발레 / 살레시오회